상단여백
HOME 포토·영상 포토뉴스
김포경찰서, 청소년 정책자문단 아이디어 활용해 정책 반영

김포경찰서는 지난 6월부터 청소년이 직접 치안정책에 참여하는 소통창구인 ‘청소년 정책자문단’(이하 자문단)을 운영 중이다. 자문단은 지역사회의 학교폭력 및 청소년 비행예방 방안, 경찰활동에 바라는 점 등 또래 학생들과 청소년 관련 치안정책에 대해 다양한 논의를 하게 되며 이를 토대로 정책과 관련된 제언이나 건의를 할 수 있다.

특히 10월 24일에 열린 회의에서 청소년 비행우려지역 합동순찰과 공중화장실 불법카메라 점검 등 치안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아동안전지킴이집과 같이 청소년 보호를 위한 정책들에 대해 직접 보고 들으며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정책에 대해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청소년들이 자주 접하는 컨텐츠를 이용한 학교폭력예방 교육자료가 필요하다”는 의견과 “학생들이 관심을 갖도록 공모전을 개최하면 좋겠다”는 제안을 반영해 ‘김포경찰서 친구사랑 컨텐츠(웹툰, 카드뉴스) 공모전’도 개최해 7편의 우수작을 선정한 바 있으며 이를 학교폭력예방 교육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자문단은 김포시에 거주하는 중·고등학생 및 학교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달간의 모집기간을 거쳐 총 18명(中10명, 高8명)으로 구성됐으며 청소년들이 제언·건의한 사항을 자세히 검토해 치안정책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정책 시행 후 결과 환류(Feed-back)까지 모든 절차를 공유해 참여한 청소년들의 성취감과 참여도를 높일 예정이다.

여개명 김포경찰서장은 “정책자문단 운영은 정책 수요자인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는 정책을 추진하기 위함으로 특히 학교폭력예방과 청소년 선도·보호 지원정책 등을 추진할 때 청소년으로부터 다양한 의견을 직접 듣고 이를 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 창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청소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김기태 기자  kiki@gimpoin.com

<저작권자 © 김포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기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