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교육
김포 최초 청소년 소셜아이디어 경진대회김포혁신교육지구 참여 청소년들의 사회적가치실현 아이디어 축제

김포시는 지난 13일 김포 최초로 2019 청소년 소셜아이디어 경진대회를 김포아트센터 다목적홀에서 개최했다.

이번 소셜아이디어경진대회는 김포시의 혁신교육지구 사업 중 사회적경제 협동조합창업교실 프로그램 중 하나로 마련됐으며, 소정의 과정을 이수한 김포시 관내 8개 고등학교(김포제일공업고, 김포외국어고, 운양고, 양곡고, 장기고, 마송고, 풍무고, 통진고) 총 12팀, 70여명의 청소년들이 5월부터 열정적으로 준비한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2018년 7월 정부의 사회적경제 인재양성 종합계획이 발표된 이후 청소년과 청년의 사회적경제교육의 관심이 높아지는 분위기 속에 경기도교육청 혁신교육지구로는 처음으로 운영된 이번 프로그램은 김포시 사회적경제연대사회적협동조합이 주관하고, 사회적기업 어웨이크, 청년공공연구소(협), 미디어솜씨 등 청년 사회적기업가들이 교육을 담당해 청소년들에게 사회적경제를 접할 수 있는 기회 및 이해를 높이고 김포의 사회적가치를 실현하는 인재양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대회를 위해 70여 명의 청소년들은 지난 5월부터 교육을 실시해 사회적경제 이해 및 사회적 가치 실현, 사회적 문제 인식, 해결 방안 모색, 비즈니스 모델 찾기 등 심도 있고 다양한 교육으로 이뤄졌다.

사회적경제를 기반으로 하는 이번 프로그램은 청소년이 지역 사회 문제에 관심을 갖게 하고 상생과 나눔의 가치에 중점을 맞춰 소셜아이디어를 찾아 간다는 점에서 기존의 창업 경진대회와는 차별화를 뒀다.

심사위원인 최희신 협동조합교육네트워크 이사장은 “참여한 학생들은 지역 지역의 쓰레기문제, 구도심의 상권활성화, 학생들의 수면부족문제, 학교생활 속 불편해소 등 다양한 영역의 사회문제를 사회가치로 확산시키는 모델들을 제안해 기존 학교협동조합이 학교매점 운영 중심에서 학생중심의 학교협동조합의 다양한 모델을 제안해 기대 된다”고 말했다.

2학기에는 사회적경제 인턴쉽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디어에만 그치지 않고 아이디어를 실현해보는 과정까지 이어갈 계획이다.

김기태 기자  kiki@gimpoin.com

<저작권자 © 김포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기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